변수(variable)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RAM
변수의 선언
- 변수의 선언 이유: 값(data)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 변수타입 변수이름;
변수에 값 저장하기
- '='는 등호가 아니라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저장
- 지역변수는 읽기 전에 꼭! 초기화
변수의 타입
- 저장할 값의 타입에 의해 결정
- 저장할 값을 타입과 일치하는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
변수, 상수, 리터럴
- 상수(constant) -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final 붙이면 상수)
- 리터럴(literal) =기존의 상수;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 \n == 개행문자
- 범위가 '변수(그릇)' > '리터럴(물건)'인 경우, OK; 반대는 에러
문자와 문자열
- String s =""; // 빈 문자열(empty String)
- char ch=''; // 에러
두 변수의 값 교환하기
public class Ex2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4, y=2;
int tmp;
tmp =x;
x=y;
y=tmp;
System.out.println(x);
System.out.println(y);
}
}
x와 y 값이 교환됨
기본형과 참조형
- 기본형(Primitive type):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 실제 값을 저장
- 논리형
- 문자형
- 정수형
- 실수형
- 참조형(Reference type):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String, System 등)
- 메모리 주소를 저장(4 byte 또는 8 byte)
- default 타입 double, int
형식화된 출력 - printf()
- pirntln()의 단점 - 출력형식 지정불가
- 실수의 자리수 조절불가
- 10진수로만 출력가능
- printf()로 출력형식 지정가능
- System.out.printf("%.2f", 10.0/3); //3.33
- 소숫점 둘째자리까지만 출력
- System.out.printf('%d', 0x1A);// 26 -> %d 10진수
- System.out.printf("%x", 0x1A);// 1A -> 16진수
- System.out.printf("%.2f", 10.0/3); //3.33
- printf()의 지시자
Scanner
- 화면으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 사용법
1. import문 추가
import java.util.*;
2. Scanner 객체의 생성
Scanner scanner = new Scanner System.in;
3. Scanner 객체의 사용
int num = scanner.nextInt(); // 화면에서 입력받은 정수를 num에 저장
타입간의 변환방법
1. 문자와 숫자간의 변환
- 숫자에 문자'0'을 더하면 문자가 되고 문자에 '0'을 빼면 숫자가된다.
2. 문자열로의 변환
- 숫자에 빈문자열""을 더해주면 된다
3.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
- Integer.parseInt() 메소드를 사용
-Double.parseDouble()
4. 문자열을 문자로 변환하는 방법
- .charAt()
'Java > 자바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궁성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 6 객체지향 언어 클래스 (0) | 2022.11.21 |
---|---|
남궁성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 5 배열 (0) | 2022.11.21 |
남궁성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 4 조건문과 반복문 (0) | 2022.11.20 |
남궁성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 3 (0) | 2022.11.19 |
남궁성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 1 (0) | 2022.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