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자바의정석

변수(variable)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RAM

 

변수의 선언

  • 변수의 선언 이유: 값(data)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 변수타입 변수이름;

 

변수에 값 저장하기

  • '='는 등호가 아니라 대입
  •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저장
  • 지역변수는 읽기 전에 꼭! 초기화

 

변수의 타입

  • 저장할 값의 타입에 의해 결정
  • 저장할 값을 타입과 일치하는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

 

변수, 상수, 리터럴

  • 상수(constant) -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final 붙이면 상수)
  • 리터럴(literal) =기존의 상수;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 \n == 개행문자
  • 범위가 '변수(그릇)' > '리터럴(물건)'인 경우, OK; 반대는 에러

 

문자와 문자열

  • String s =""; // 빈 문자열(empty String)
  • char ch=''; // 에러

 

두 변수의 값 교환하기

public class Ex2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4, y=2;
        int tmp;
        tmp =x;
        x=y;
        y=tmp;
        System.out.println(x);
        System.out.println(y);
    }
}

x와 y 값이 교환됨

 

 

기본형과 참조형

  • 기본형(Primitive type):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 실제 값을 저장
    • 논리형
    • 문자형
    • 정수형
    • 실수형
  • 참조형(Reference type):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String, System 등)
    • 메모리 주소를 저장(4 byte 또는 8 byte)
  • default 타입 double, int

 

 

형식화된 출력 - printf()

  • pirntln()의 단점 - 출력형식 지정불가
    • 실수의 자리수 조절불가
    • 10진수로만 출력가능
  • printf()로 출력형식 지정가능
    • System.out.printf("%.2f", 10.0/3); //3.33
      • 소숫점 둘째자리까지만 출력
    • System.out.printf('%d', 0x1A);// 26 -> %d 10진수
    • System.out.printf("%x", 0x1A);// 1A -> 16진수
  • printf()의 지시자

\n는 줄바꿈
printf()

 

Scanner

  • 화면으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 사용법 

1. import문 추가

    import java.util.*;

2. Scanner 객체의 생성

Scanner scanner = new Scanner System.in; 

3. Scanner 객체의 사용

int num = scanner.nextInt(); // 화면에서 입력받은 정수를 num에 저장

 

 

 

타입간의 변환방법

1. 문자와 숫자간의 변환

- 숫자에 문자'0'을 더하면 문자가 되고 문자에 '0'을 빼면 숫자가된다.

 

2. 문자열로의 변환

- 숫자에 빈문자열""을 더해주면 된다

 

3.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

- Integer.parseInt() 메소드를 사용

-Double.parseDouble()

 

4. 문자열을 문자로 변환하는 방법

- .charA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