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문제 풀이

bfs 를 사용해서 풀어야 합니다. bfs에 대한 개념은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못풀겠어서 다른 사람들꺼 참고해서 따라해봤습니다.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gamemapShortcut {

    //위치를 가지고 있을 객체
    class Node {
        private int row;
        private int col;

        //생성자
        private Node(int row, int col) {
            this.row = row;
            this.col = col;
        }

        //getter
        public int getRow() {
            return row;
        }

        public int getCol() {
            return col;
        }
    }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row 계산을 위해 상우하좌 순서로 지정
        int[] drow = {0, 1, 0, -1};
        //col 계산을 위해 상우하좌 순서로 지정
        int[] dcol = {-1, 0, 1, 0};
        int row = 0;
        int col = 0;
        //초기값을 큐에 저장
        q.offer(new Node(row, col));
        //큐가 없어질때까지 반복
        while (!q.isEmpty()) {
            Node now = q.poll();
            row = now.getRow();
            col = now.getCol();
            //좌표를 계산
            for (int i = 0; i < 4; i++) {
                int nrow = row + drow[i];
                int ncol = col + dcol[i];
                //다음 좌표가 map 안에 포함되어있고, 다음 위치에 한번도 가지 않았을 경우
                if (
                        nrow >= 0 && nrow < maps[0].length && ncol >= 0 && ncol < maps.length && maps[ncol][nrow] == 1) {
                    //이전까지 온 값을 다음 갈 위치에 누적 합
                    maps[ncol][nrow] = maps[col][row] + 1;
                    //다음 좌표를 큐에 넣음
                    q.offer(new Node(nrow, ncol));
                }
            }
        }
        //maps의 마지막 위치 저장하기
        int answer = maps[maps.length - 1][maps[0].length - 1];
        return answer == 1 ? -1 : answer;
        //마지막 위치에 도착하면 answer 리턴 아니면 -1리턴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amemapShortcut method = new gamemapShortcut();
        int arr[][] = {{1,0,1,1,1},{1,0,1,0,1},{1,0,1,1,1},{1,1,1,0,1},{0,0,0,0,1}};
        System.out.println(method.solution(arr));
    }
}



 

다름 사람 풀이 예시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awt.Point;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maps) {
        int X = maps[0].length;
        int Y = maps.length;
        boolean[][] visited = new boolean[Y][X];
        Queue<Point> q = new LinkedList<Point>();
        int x = 0;
        int y = 0;
        int size = 0;
        int cnt = 0;
        Point p = new Point();
        q.add(new Point(Y-1,X-1));
        while(q.isEmpty()==false) {
            size = q.size();
            cnt++;
            for(int i=0;i<size;i++)
            {
                p = q.peek();
                x = p.y;
                y = p.x;
                q.remove();
                if(visited[y][x]==true)
                    continue;
                maps[y][x] = 0;
                visited[y][x] = true;
                if(x==0 && y==0) {
                    return cnt;
                }
                if(x-1>-1 && maps[y][x-1]==1) { //왼쪽 한칸
                    q.add(new Point(y,x-1));
                }
                if(x+1<X && maps[y][x+1]==1) { //오른쪽 한칸
                    q.add(new Point(y,x+1));
                }
                if(y-1>-1 && maps[y-1][x]==1) { //위쪽 한칸
                    q.add(new Point(y-1,x));
                }
                if(y+1<Y && maps[y+1][x]==1) { //아래쪽 한칸
                    q.add(new Point(y+1,x));
                }
            }
        }
        retur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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