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공부하는자바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

 

  • 클래스 멤버를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로 구분해서 선언할 수 있음
  • 인스턴스 멤버: 객체마다 가지고 있는 멤버
  • 정적 멤버: 클래스에 위치시키고 객체들이 공유하는 멤버

 

인스턴스 멤버와 this

  • 인스턴스 멤버: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사용할 수 있는 필드와 메소드
  • 인스턴스 멤버 선언
public class Car {

//필드

int gas;



//메소드

void set Speed(int speed) {....}

}
  • 메모리 블록 내부에 인스턴스 필드 등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음
  • 인스턴스 필드가 사용되면 메소드는 객체 없이 실행할 수 없음

 

 

this

  • 객체 내부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 this를 사용
  • 객체는 자신을 this라고 함
  • 주로 생성자와 메소드의 매개 변수 이름이 필드와 동일한 경우, 인스턴스 멤버인 필드임을 명시할 때 사용

 

정적 멤버와 static

  • 정적 멤버: 클래스에 고정된 멤버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필드와 메소드
  • 정적 멤버 선언 -> static 키워드를 추가적으로 붙이면 됨
public class 클래스 {

//정적 필드

static 타입 필드 [=초기값];



//정적 메소드

static 리턴 타입 메소드( 매개변수선언, ...) {...}

}

 

  • 클래스에 고정된 멤버로 클래스 로더가 클래스(바이트 코드)를 코딩해서 메소드 메모리 영역에 적재할 때 클래스별로 관리
  • 객체마다 가지고 있어야 할 데이터라면 인스턴스 필드로 선언
  • 객체마다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는 공용 데이터라면 정적 필드로 선언

 

정적 멤버 사용

  • 클래스 이름과 함께 도트(.) 연산자로 접근
클래스.필드;

클래스.메소드(매개값, ...);

 

정적 메소드 선언 시 주의할 점

  • 정적 메소드를 선언할 때는 내부에 인스턴스 필드나 인스턴스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음
  • this 키워드도 사용 불가능
  • 정적 메소드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고 싶다면 객체를 먼저 생성하고 참조 변수로 접근

 

싱글톤(Singleton)

  • 전체 프로그램에서 단 하나의 객체만 만들도록 보장해야 하는 경우
  • 클래스 외부에서 new 연산자로 생성자를 호출할 수 없도록 막아야 함 -> private 접근 제한자 붙이기
  • 자신의 타입인 정적 필드를 선언하고 자신의 객체를 생성해 초기화
  •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는 정적 메소드 getInstance() 선언하고 정적 필드에서 참조하고 있는 자신의 객체를 리턴

 

public class 클래스 {

//정적 필드

private static 클래스 singleton = new 클래스();



//생성자

private 클래스() {}



//정적 메소드

static 클래스 getInstance() {

   return singleton;

}

}

 

  • 외부에서 객체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getInstance() 메소드를 호출하는 방법 -> 단 하나의 객체만 리턴

 

final 필드와 상수

  • final 필드: 초기값이 최종적인 값이 되어서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수정할 수 없음
final 타입 필드 [=초기값];
  • final 필드의 초기값을 주는 방법
    • 필드 선언시 주는 방법
    • 생성자에서 주는 방법

 

상수 constant

  • final 필드는 상수가 아님 
  • 객체마다 저장되고, 생성자의 매개값을 통해서 여러 가지 값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상수 x
  • 상수는 static이면서 final 이어야함

 

static final 타입 상수= 초기값;
  • 상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작성
  • 혼합된이름은 (_)로 연결

 

확인문제

  • 정적 멤버는 static으로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o)
  • 인스턴스 필드는 생성자에서 초기화될 수 없다.(x)
  • 정적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o)
  •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o)
  • final 필드와 상수는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o)
  • final 필드와 상수는 생성자에서 초기화 될 수 있다. (x)
  •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o)
  • 상수는 객체 생성없이 클래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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