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는 즐겁습니다. 왜냐면 생각하면 다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만 미팅을 2개 했습니다. 하나는 항해99 최종 프로젝트 발전 시키기 위한 회의이고 하나는 제가 제안한 미니(not so mini) 프로젝트에 대해서 기능을 확정하기 위한 회의였습니다. 제가 예전에 꿈꾸던 삶을 살고 있어서 행복하긴 한데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저는 아이디어는 정말 많은데 바로 구현할 수 없는 점이 늘 아쉬웠거든요. 지금은 부트캠프에서 만난 인연들과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만 하면 바로 팀이 만들어져서 (순식간에 무려 8명이 모였습니다;) 바로 실현 가능성이 보이거든요. 더 빨리 개발자를 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최종 프로젝트 발전 시키기

최종 프로젝트 관해서는 리팩토링(interface를 사용해서 서비스 구현하기 등), 페이지 추가, 서비스 보완, 부하 테스트, 성능 테스트 등 기능 구현하기에 급급해서 놓쳤던 부분들을 채워나가기로 했습니다. 장기 프로젝트로 전에 시간에 쫓기면서 하던 것과는 달리 취업 준비도 하면서 좀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밤새기 금지를 룰로 넣을까도 했습니다. 프론트에 열정맨이 계셔서 잠을 안주무시거든요. 트러블 슈팅을 하다보면 저도 새벽까지 하는 게 허다하긴 하지만 그분은 아예 잠을 안주무시더라구요. 그분께 미니프로젝트도 같이하자고 한 거였는데 8명이 되버렸습니다. 열정맨과 함께하니 좋습니다 🤦‍♀️

 

 

미니 프로젝트 - DEVELOP SPACE

백엔드 3명, 프론트 3명, 디자이너 2명이 함께하는 전혀 미니미 하지못한 이 프로젝트를 처음 기획하게 된 의도는 '우리끼리 재밌게 뭐 하나 하면 좋겠다~ 면접 공부할 때 폰에 단어장처럼 들고 다니면 어떨까?' 였는데 뭔가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어버렸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출시를 목표로 달리려고 합니다. 2주가 될 줄 알았던 프로젝트는 아마 디자인이 나오는데만 2주가 소요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행히 api가 복잡하거나 많지는 않아서 (20개 안쪽) 부하 테스트라던지 좀더 백엔드 적인 것들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테스트 코드도 꼭꼭 해보고 싶어서 제가 얼른 기능 구현 끝내버리고 하자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회원가입, 로그인 쪽을 맡게 되었습니다. CI/CD 구축과 Swagger 세팅도하고 Spring Security까지 제가 부트캠프 내내 안해봤던 것들을 해보고 싶어서 자진해서 나섰습니다. 다들 github action 쓰고 aws 능숙하게 다루고 linux도 마찬가지로 많이 안해봐서 이번 기회에 좀 파고들면 좋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CI/CD를 할려면 shell script라는 걸 써야 한다고 해서 열심히 찾아보고 있습니다. github action을 쓰는 이유는 저희가 협업 툴로 github을 쓰기 때문입니다. 버전 관리하는 것도 훨씬 익숙하기도 합니다. 우선 제 아이디로 ec2 인스턴스랑랑 rds를 생성 해놨습니다. 

 

 

 

취업은 언제?

이제 수료한지 겨우 일주일이 지난 시점이지만 조금은 조급합니다. 벌써부터 면접보러 가시는 분들도 있고요. 저는 이력서용 사진을 하나 찍었습니다. 사진을 넣고 싶지 않았는데 사진을 넣으라는 조언들이 많아서 넣었습니다. 라떼는 상상도 못할일이죠. 아는 분이 개발 팀장인데 그냥 제가 아는 이력서 형식으로 하라고 말씀해 주셔서 그렇게 하려다가 아무래도 붙캠 출신들의 화려한 이력서 사이에서 눈에 띄지는 못할 거 같아 사진을 박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서류 합격률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한방에 합격하면 좋겠지만 커리어 전환이 쉬울거라고 생각하지도 않았어서 일단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딩하는 것도 재밌고 취업 공부하면서 cs를 배우는 것도 재밌으니까요!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일론머스크 230226  (0) 2023.02.27
TIL 오랜만에 주말 230225  (0) 2023.02.27
TIL Develop Space 개발자 면접 준비 앱 230223  (0) 2023.02.24
TIL 파워 J의 단기인생플랜 230222  (0) 2023.02.22
TIL 취업스터디 시작 230221  (0) 2023.02.21

+ Recent posts